반달목의 세상

자궁경부암 예방접종 ;; 가격과 무료접종 나이 본문

복지 혜택

자궁경부암 예방접종 ;; 가격과 무료접종 나이

사랑에빠진션 2021. 9. 7. 22:56

가임기 여성 사망율 2위인 자궁경부암에 대한 정보와 자궁경부암 예방접종에 대해 설명해 드릴게요. 중· 장년 여성들이 신경을 많이쓰고 있는 자궁경부암은 사실 나이가 어린 10~20대에도 많이 발병하는 암입니다.

 

자궁암이란 자궁에 발생하는 암을 의미하며 자궁암에는 세종류가 있습니다.

  • 자궁경부암
  • 자궁내막암
  • 자궁육종

세가지 암은 모두 자궁암으로 불리지만 원인, 진단, 치료, 예후 등이 다 다릅니다.

 

자궁경부암이란? 

자궁 아랫 부분에 해당하는 자궁 경부에 발생하는 암으로 자궁암 중 국내 발생 빈도가 가장 높습니다. 보통 암의 발병 원인은 명확하지 않으나 자궁경부암은 발생 원인이 아주 명확하게 밝혀져 있는 암입니다.

 

99%이상이 고위험 인유두종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합니다. 인유두종 바이러스는 사마귀 바이러스로 알려져 있으며 피부와 점막에 전염되고 다른 곳에는 전염되지 않습니다.

 

인유두종 바이러스 감염이 오래될수록 자궁경부암에 걸릴 위험이 높아집니다. 해마다 3천명 이상이 발병하며 매년 1천명 이상이 사망하는 암이지요.

이렇게 원인이 명확한 암은 예방할 수 있습니다. 원인을 차단하면 되니까요. 인유두종 바이러스에 대한 백신을 통해 면역력을 가지는 것입니다.

 

인유두종 바이러스 백신은 자궁경부암 백신으로 알려져 있지만 인유두종 바이러스에 대한 면역을 만드는 것이랍니다. 고위험 인유두종 바이러스는 자궁경부암 뿐만 아니라 질암, 외음부암, 항문암도 발병시킵니다.

 

저위염 인유두종 바이러스는 생식기에 사마귀를 만들기도 합니다. 여러가지 병의 원인인 인유두종 바이러스 백신(자궁경부암 예방접종)은 여성 만 9세~45세 접종을 권장합니다.

 

2016년부터 만 12세~13세를 대상으로 국가에서 무료접종을 해 주고 있으니 중학생 딸이 있는 분들은 서둘러 가까운 병원에서 무료로 접종하시면 되겠습니다.

 

최근 몇몇 연구들이 자궁경부암 예방접종을 하게 되면 자궁경부암 발생을 효율적으로 줄여줄 수 있다고 발표한 바 있습니다.

 

또 자궁경부암은 조기진단이 가능합니다. 자궁경부암의 95%는 어느 순간 암으로 발병하는 것이 아니라 암이 되기 전 여러 단계를 거칩니다.

 

상피내종양(정상조직과 암조직의 중간과정) 또는 자궁경부 이형성증이 먼저 오게 되는데 암 전 단계의 병변을 거쳐 발생됩니다.

 

암 전 단계 병변기간이 상당히 길기 때문에 검진을 정기적으로 열심히 하게 되면 암이 되기 전 병변상태에서 발견되거나 완치율이 아주 높은 초기 암단계에서 발견이 가능합니다.

 

자궁경부암 조기검진을 위한 선별검사는 자궁경부세포검사(팝스미어검사)는 만 20세 이상의 성경험이 있는 여성들은 매년 시행받도록 권고하고 있고 2년에 한번 무료검진을 국가에서 시행하고 있지요.

 

인유두종 바이러스는 자궁경부암의 확실한 원인입니다. 인유두종 바이러스 감염이 있는지를 보는 것이 자궁경부암을 조기진단할 수 있는 선별검사입니다.

 

인유두종 바이러스 검사를 단독으로 하는 것도 좋지만 인유두종 바이러스 검사와 자궁경부 세포검사를 같이 하는 것이 더욱 좋은 선별 검사법입니다.

 

최근에는 남성들도 자궁경부암 예방접종을 하는데요. 남성의 경우도 인유두종 바이러스가 음경암을 유발하며 남녀 모두에게 항문암, 두경부암, 인후암, 구강암을 유발합니다.

 

자궁경부암 예방접종은 만 9~26세에 3회 접종을 기본으로 합니다만 만 9~13세의 경우 2회 접종이 3회 접종과 동등한 효과가 있기에 2회를 시행합니다. 만13세 이상부터는 3회를 접종해야 합니다. 

자궁경부암 예방접종 접종시기

2가 : 1차를 맞은 후 1개월 이후 2차, 6개월 이후 3차를 맞습니다.

4가,9가,HPV예방백신 : 1차를 맞은 후 2개월 후 2차, 6개월 후 3차를 맞습니다.

 

접종시기를 놓쳤다면 남은 주사를 빨리 맞아야 하며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지 않습니다. 1차 접종 후 접종이 지연된 경우 2차 접종을 최대한 빨리 하고 2차 접종과 3차 접종의 경우 적어도 12주 이상의 간격을 두어야 합니다.

 

 

자궁경부암 예방접종 가격

가다실 9가 : 약 24만원 

가다실 4가 : 약 18만원

서바릭스 : 약 15만원

 

3차까지 완료할 경우 최대 약 72만원의 비용이 나오네요. 

함께보면 좋은글

 

알보칠 질염 - 원래 산부인과 약이었다??

알보칠 질염과 무슨 관계가 있는지 제목을 보고 궁금해서 들어오셨을 겁니다. 알보칠은 원래 질염 치료제였으니까요. 광고를 통해서 구내염 약이라는 것만 알고 계실 거에요. 그렇다면 알보칠

bandalmok.tistory.com

 

갱년기 증상 30가지 - 극복 방법과 갱년기 나이

목차 갱년기 증상 30가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갱년기란 전통적으로 써왔던 용어지만 폐경 이행기와 폐경 주변기를 합쳐서 부르는 말입니다. 폐경이행기는 월경이 불규칙해지는 시점부터

jjang-a.tistory.com

 

양육비 산정기준표 - 최신 버전

목차 양육비 산정기준표란? 부부가 이혼을 하게 되고 미성년자 자녀가 있는 경우 부부 중 한 쪽이 키워야 하고 키워야 하는 사람이 양육자가 됩니다. 비양육자는 양육자에게 얼마를 줘야할까요?

jjang-a.tistory.com

 

이명 치료 방법 - 혈자리 지압하기

목차 이명이란? 이명이란 무엇인지 또 이명 치료 방법은 어떤 것이 있는지 말씀드릴게요. 이명의 원인은 잘 알려지지 않았다고 나와 있습니다. 하지만 이명은 신장(콩팥)과 매우 관련이 있는 증

sarang1107.tistory.com

 

비만도 계산기 - 기초대사량도 같이 계산해 보자

목차 비만과 현대인 요즘 식생활이 매우 풍부해지고 고칼로리 음식들이 즐비한 이유때문에 비만인 사람들이 점점 늘고 있습니다. 요즘은 현대인들에게 비만도 질병으로 분류되고 있답니다. 비

sarang1107.tistory.com

 

역류성 식도염 증상과 자연치유 방법

목차 역류성 식도염이란 역류성 식도염은 우리나라 사람 10명 중 최소 1명이 가지고 있을 정도로 위장병 중 가장 흔한 질병입니다. 역류성 식도염의 정확한 이름은 위식도 역류질환입니다. 역류

sarang1107.tistory.com

 

당뇨에 좋은 음식 이것 하나면 OK

국내 30세 이상 당뇨병 환자수기 빠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당뇨 전 단계인 공복혈당장애를 겪는 인구 수는 27% 입니다. 국민의 병이 되어버린 당뇨. 당뇨에 대한 위험성을 잘 모르는 것 같습니

sarang1107.tistory.com

 

루테인 지아잔틴 - 눈에 좋다고 무턱대고 먹으면 안되요

목차 루테인 지아잔틴은 우리 몸의 시신경이 모여있는 황반이라는 곳에 가장 많이 분포되어 있습니다. 우리 몸에서 황반은 시력과 직접적인 연관이 있는 아주 중요한 기관입니다. 노화로 인해

cindy633.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