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달목의 세상

드럼세탁기 청소법 - 누구나 할 수 있는 셀프 청소법 본문

생활 정보

드럼세탁기 청소법 - 누구나 할 수 있는 셀프 청소법

사랑에빠진션 2021. 8. 27. 15:41

가전 중에 가장 자주 쓰고 험하게 쓰는 것이 무엇일까요? 바로 세탁기입니다. 온갖 화학세제를 넣어 마구마구 돌리죠. 오늘은 드럼세탁기 청소법에 대해 포스팅하겠습니다. 

 

드럼세탁기 청소법 1. 업체에 의뢰하기

요즘 방문해서 드럼세탁기를 완전 분해하여 구석구석 청소해 주는 업체들이 많습니다. 업체에 의뢰해 청소하는 방법이 있는데요.

 

세탁기 모델에 따라 금액이 조금씩 변동 되는데 일반적인 드럼세탁기 경우 10만원 내외면 청소를 맡길 수 있습니다. 업체에서는 예약된 시간에 맞추어 집으로 방문을 합니다.

드럼세탁기 청소법

 

업체 청소 수준은 드럼세탁기를 완전히 분해하여 화장실에서 고압 물세척을 한 뒤 완전 건조 후에 재조립을 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업체에서 재조립을 한 후에 소음체크, 물샘체크까지 모두 해주고 갑니다. 하지만 드럼세탁기는 최대한 분해를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공장에서 처음 만들어 질 당시의 조립상태가 가장 튼튼하며 아무리 잘 조립한다고 해도 처음 조립보다 느슨할 수 밖에 없기 때문이죠.

드럼세탁기 청소법

 

드럼세탁기는 구입을 하자 마자 한 달에 한번 세탁조 클리너나 과탄산소다로 꾸준히 청소하는 것이 좋습니다. 매달 그렇게 청소를 해 왔다면 굳이 청소업체를 부르지 않아도 됩니다.

 

유튜브나 인터넷에 보면 과탄산소다로 세탁기 청소하지 말라는 분들이 많이 계세요. 이것은 세탁기 구입후 한번도 청소를 하지 않고 방치해 두었다가 청소하는 세탁기에 한해서 입니다.

 

3년이상 세탁기 청소를 하지 않았는데 과탄산소다로 청소를 할 경우 먼지나 물때가 세탁기 안에 둥둥 떠다니는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이에요.

드럼세탁기 청소법

 

드럼세탁기 청소법 2. 셀프 청소 방법

 

과탄산소다를 종이컵으로 두 컵을 드럼세탁기 내부에 넣습니다.(세제통 아님) 

걸레 1~2개 정도 드럼세탁기 안에 넣습니다.

세제통을 열어 세탁세제를 조금 넣습니다.

드럼세탁기 메뉴 중 [통세척 모드]가 있다면 그것을 눌러주시고 없다면 [삶음기능]을 눌러주세요.

헹굼과 탈수 횟수를 최대한으로 올려줍니다.

세탁기를 돌립니다.

 

세탁세제 통을 분리합니다.

세제통을 칫솔로 구석구석 닦아주고 세제통을 빼낸 자리는 물티슈로 꼼꼼하게 닦아 줍니다.

청소가 끝난 뒤 세제통은 완전 건조 후 다시 끼워 주세요.

드럼세탁기 청소법

 

세탁이 끝났다면 그 다음에 고무패킹 청소를 해야 하는데요.

고무패킹은 온갖 물때와 물곰팡이의 근원지입니다.

걸레나 물티슈로 고무패킹 안쪽 구석구석 꼼꼼히 닦아 줍니다.

 

만약 고무패킹에 찌든 때가 너무 많다면 희석한 락스물을 준비해 주세요.

키친타월이나 거즈에 락스물을 묻혀 고무패킹 사이사이 끼워 줍니다.

반 나절~한 나절 두고 빼냅니다. 엄청나게 깨끗해진 것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이 작업을 할 때 꼭 환기를 하면서 해주세요.

 

먼지가 잘 달라붙는 문도 잘 닦아 줍니다.

배수필터를 동전으로 열어 먼지거름망의 먼지를 빼고 내부청소를 해 줍니다.

 

드럼세탁기 청소법 두가지를 알아보았는데요. 청소도 좋지만 평소에 관리를 잘 한다면 청소주기가 길어져 덜 귀찮겠죠. 세탁할 때는 세탁물 분리세탁을 해 주시고 먼지가 많은 수건 등은 따로 빨아주세요.

 

세탁 후엔 꼭 세탁기 문을 열어 말끔하게 건조시켜 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