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달목의 세상

독버섯에 대해 알아보자(가장 독한 버섯 10가지) 본문

과학 상식

독버섯에 대해 알아보자(가장 독한 버섯 10가지)

사랑에빠진션 2023. 11. 8. 22:06

독버섯은 해외 뿐 아니라 국내에서도 흔하게 관찰이 가능합니다. 독버섯을 잘못 섭취하거나 접촉할 경우 독소 중독으로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전문가가 아니라면 산에서 버섯 발견 시 무시하는게 가장 현명한 방법일 것입니다. 그 중에서 독성이 강한 버섯 10가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독버섯이라고 해서 모두 화려한 것은 아닙니다!!!!

 

1. 광대 버섯

 

마치 수퍼마리오에 나오는 버섯같이 생겼네요. 광대버섯은 생김새만으로도 쉽게 구분이 되는 버섯입니다. 붉은색에 흰 반점이 있는 광대버섯의 독은 무시몰, 이보텐산입니다. 섭취하면 1시간 내에 독소가 중추 신경에 작용해 환각장애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너무 징그럽게 생겼습니다.

 

2. 마귀 곰보 버섯

 

마귀 곰보버섯의 독은 지로미트린입니다. 이 버섯을 날것으로 섭취하면 설사, 구토, 어지럼증이 발생되고 최악의 경우 혼수상태, 사망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주로 칩엽수 삼림지대에서 발견됩니다.

 

3. 넓은 옆버섯

 

넓은 옆버섯은 식용으로도 먹어 왔으나 2004년 일본에서 섭취 후 사망한 사건이 생긴 이후로 경계하는 버섯입니다. 기존에 신장, 간에 기저질환이 있는 경우 위험합니다.

 

4. 갓버섯

 

갓버섯의 독은 아마톡신으로 먹었을 경우 사망률이 50%에 달하며 치료해도 사망률은 10%나 됩니다. 북미, 유럽 침엽수 삼림지역에서 자랍니다.

 

5. 턱받이 종버섯

 

턱받이 종버섯의 독은 치명적인 아마톡신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섭취하면 위장장애, 식중독 증상이 나타나며 간, 신장 문제를 야기 급기야 사망하기까지도 합니다.

 

6. 끈적 버섯

식용버섯과 같은 종이 있으며 독버섯의 독은 오렐라닌으로 먹으면 잠복기가 길기 때문에 독버섯을 먹었는지 판단하지 못할수도 있습니다. 이를 방치하면 신장기능 장애와 더불어 사망까지 갈 수도 있습니다.

 

7. 가을 황토 버섯

 

주로 죽은 나무에서 자라는 버섯입니다. 치명적인 아마톡신을 가지고 있으며 일반적인 아마톡신 증상처럼 설사, 구토, 간과 신장 손상, 사망까지 이를 수 있습니다. 북반부와 호주에서 발견되는 버섯입니다.

 

8. 붉은 사슴 뿔 버섯

 

어린 영지버섯과 비슷하게 생겼습니다. 정말 사슴뿔처럼 생겼네요. 트리코테센이라는 독소를 가지고 있으며 먹었을 경우 며칠이내에 사망합니다. 간, 신장, 뇌 모든 장기에 악영향을 끼치며 방사선 피폭 환자와 같은 모습으로 만듭니다. 한국, 일본에 주로 있으니 매우 주의해야 하는 버섯입니다.

 

9. 독우산 광대 버섯

 

독우산 광대 버섯의 별명은 파괴의 천사입니다. 별명답게 독소가 매우 강한 아마톡신이 들어 있고 매우 많은 사망자를 발생시킨 버섯이기도 합니다. 독성 특성상 먹은 당일에 구토, 설사, 간, 신장 손상이 되며 사망까지 이릅니다.

 

10. 알광대 버섯

 

모든 버섯 중 독성이 가장 강합니다. 전 세계적으로 버섯 관련 사망 중 이 알광대 버섯으로 사망한 사례가 가장 많습니다. 로마 황제 클라우디우스와 교황 클레멘토 7세도 이 버섯으로 사망하였습니다. 독소는 아마톡신이며 수시간 내 복통, 구토, 간, 신장이 손상되고 혼수상태로 사망하게 되는 아주 무서운 버섯입니다.

 

마카피아 - 신이 내린 식물

마카피아 마카피아라고 들어 보셨나요? 처도 처음 들어보는데 남자들에게 좋다고 해서 마카피아가 무언지 조사를 좀 해보았습니다. 마카피아는 마카로 만든 건강식품인데요. 마카는 잉카제국

bandalmok.tistory.com

 

콜라겐의 효능 먹거나 발라도 효과 있을까?

40대가 넘어가면서 나이, 주름, 피부 노화, 스트레스 고민으로 노화 방지에 좋다는 콜라겐이 어김 없이 등장합니다. 콜라겐이란 어떤 것인지 콜라겐의 효능은 무엇인지 콜라겐을 먹거나 발라도

bandalmok.tistory.com

 

연금복권 720 실수령액 인터넷으로 구매하기

연금복권 720 연금복권 720은 1등 당첨금 700만원을 20년간 매월 받는 복권입니다. 당첨자가 사망하더라도 법정 상속인에게 상속이 됩니다. 로또보다 당첨확률이 1.6배가 높으며 매달 안정적인 생활

bandalmok.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