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달목의 세상

경계성 인격장애 / 경계성 인격장애 테스트 본문

과학 상식

경계성 인격장애 / 경계성 인격장애 테스트

사랑에빠진션 2023. 11. 15. 13:58

경계성 인격장애 특징

1. 인간관계 매우 불안정

열정적인 사랑을 하다가도 극단적 결말을 맺고 싸우게 되는 현상

2. 자아 불안정

날 괜찮게 생각하다가도 한순간에 비정상적 인간 쓰레기로 생각해 자살, 자해 시도

3. 감정 불안정

조울증보다 더 빠른 감정변화. 좋았다 우울했다 반복. 순간 분노, 죽고싶을 만큼 슬픔. 

 

만 18세 이상에서 성격적 특성으로 지속되고 있을 때 경계성 인격장애로 진단합니다.

 

 

경계성 인격장애 원인

유전적 특성에 환경적 상호작용이 결합해 나타납니다. 타고난 정서+민감성이 있는 사람, 남들보다 예민하고 감정적으로 빨리 알아채는 사람, 환경이 자기를 인정해 주지 않고 학대하는 환경, 트라우마를 계속 경험하게 하는 환경, 서로 충돌하면서 경계성 인격장애로 발달해 갑니다.

 

어릴 때 많이 보채고 울고 예민한 아이를 엄마가 받아주지 못하고 계속 화, 짜증을 내며 원하는 것을 받아주지 못할 때 아이는 더 민감해지고 엄마는 더 돌보지 못하는 악순환이 반복됩니다. 애착의 불안정성이 어른이 됐을 때 애인, 가족, 형제와의 관계에서 반복되면서 경계성 성격장애로 발전되어 갑니다.

 

경계성 인격장애의 치료 방법

현재로서 치료 약물은 없습니다. 경계성 인격장애에서 동반되는 우울감을 약화시키는 약물은 있으나 경계성 인격장애에 선택적 효과를 보이는 약물은 없습니다.

 

오로지 정신 치료만 가능합니다. 성격변화를 유도해야 하므로 적어도 1년 이상 매주 집중적인 정신치료가 필요합니다. 정신 치료가 효과를 보이면 인격장애가 좋아지며 성격이 좋아집니다.

 

경계성 인격장애는 40대 이후에는 자살충동은 없어지지만 인간관계의 불안정성, 자신에 대한 부정적 생각은 변하지 않기 때문에 정신 치료를 꼭 받아 좋은 변화로 유도해야 합니다.

 

경계성 인격장애 치료는

1. 내 마음을 헤아리기(언제 내가 화나고 예민하고 언제 움직이는지 자극받는지 마음 작동 방식 헤아리기)

2. 상처 살펴보기(어린시절 어떤 상처가 있어서 예민한지 본인이 이해해야 하며 마음 속 상처를 이해하고 다독거리기)

3. 상대방 마음 헤아리기(부모, 연인의 마음이 어땠는지 헤아리며 방식 변화가 일어나야 함)

 

경계성 인격장애 테스트

 

 

경계성 인격장애(경계선 성격장애) 자가진단 테스트 - 테스트하로

본 테스트는 경계성 인격장애를 판별할 수 있게 도와주는 무료 자가진단 도구입니다. 경계성 인격장애는 경계선 성격장애라고도 불리며 정서, 행동, 대인관계 등에서 극히 변덕스럽고 예측이

testharo.com

 

 

같이 보면 좋은 글

 

mbti 궁합 - 유형별 성격, 연애 성향

mbti 궁합을 알아보기 전에 mbti란 무엇인지 알아볼까요? mbti란 Myers-Briggs Type Indicator의 약자로 모녀 사이인 마이어스(Myers)와 브릭스(Briggs)가 스위스의 정신 분석학자인 카를 융(Carl Jung)의 심리유형

bandalmok.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