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달목의 세상

빈혈에 좋은 음식. 요리 방법. 같이 먹으면 안되는 것들 본문

생활 정보

빈혈에 좋은 음식. 요리 방법. 같이 먹으면 안되는 것들

사랑에빠진션 2023. 11. 16. 01:21

빈혈은 무엇인가

빈혈은 산소가 부족한 가난한 피입니다. 증상은 어지럼증인데요. 빈혈은 왜 머리가 어지러울까요? 머리로 산소 공급이 잘 안되어 어지러운 것입니다.

 

뇌는 우리 호흡 전체 산소량의 1/4을 소모합니다. 산소를 밥으로 먹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뇌기능이 노화되어 산소공급이 부족하면 빈혈이 생깁니다.

 

국민보험공단의 집계에 따르면 빈혈이 이어지면 치매발병 24%가 증가하고 중등도 빈혈은 47%까지 증가한다고 합니다. 독일의 연구에 따르면 1분간 산소를 흡입하며 단어암기를 할 경우 산소 흡입 그룹의 기억력이 91%까지 향상되었다고 합니다.

 

이 연구만 봐도 뇌기능에 산소가 얼마나 큰 역할을 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빈혈이 흔하다보니 그냥 그려려니하고 방치하는사람이 많습니다. 적혈구 속 헤모글로빈 수치가 남성은 13g/dl, 여성은 12g/dl 미만으로 부족해지면 빈혈입니다.

 

가장 흔한 빈혈은 철 결핍성빈혈인데 철이 부족해지면 헤모글로빈 생산과 골수에서의 적혈구 생산이 줄어들어 철분제를 처방받아야 합니다. 철분제는 단독 흡수가 어려워 속쓰림, 변비로 고생하는사람이 많습니다.

 

뇌와 적혈구

 

빈혈에 좋은 음식과 요리 방법

연근(뿌리채소)

진흙에서 자라며 철분과 미네랄을 흡수하며 자란다 뇌신경전달물질 레시틴풍부 뇌기능활성화 연근점액질 뮤신 위점막보호 위염에도좋다 몸속의당질에 붙어 당이 분해되는 속도를 늦춰서 혈당조절이 필욯ㄴ 당뇨 고지혈증에 좋은 채소 간장설탕에 보통 졸여먹는다 비타민C가 풍부한과일과 흡수율 30%높여준다 깐연근말고 통연근 얇게 채썰어 끓는물에 대쳐서 귤이나 오렌지와 갈아서 ㅈ스로 먹어 철분제도 오렌지주스랑 먹으라고 할정도로 비타민C

 

깻잎(잎채소)

깻잎은 위장을 튼튼하게 해주고 속을 편하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한국인들이 많이 걸리는 위암 세포 성장을 97%억제하는 효과도 있어요.

 

빈혈에 걸리면 소화력도 같이 떨어져 위를 편안하게 해주는 깻잎이 큰 도움이 됩니다. 깻잎은 100g기준 철분 2.9mg, 비타민C 12mg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사과 3개와 맞먹는 함량입니다. 깻잎은 엽산이 풍부합니다. 적혈구가 성숙되는데 꼭 필요한 것은 엽산입니다. 깻잎을 먹을 때 잔털에 농약이 잔류할 수 있으므로 깨끗히 세척합니다. 1일 20장 이내로 드시는 것이 좋으며 신장질환이 있는 사람은 칼륨 성분 때문에 섭취를 주의해야 합니다.

 

소고기(육류)

 

혈액을 보충하는 보혈작용을 합니다. 소고기 100g당 철분 2.6mg이 들어있고요. 소고기 속 철분인 [헴철]은 식물성 철분보다 흡수가 잘 됩니다.

 

소화, 흡수기능이 약한 사람이나 빈혈환자에게 도움이 됩니다. 단백질은 골수에서 혈액을 만들 때 필요한 영양소입니다. 체내 단백질이 부족하면 골수에서 조혈기능이 떨어지게 됩니다.

 

비타민B12가 풍부합니다. 엽산과 더불어 적혈구 생성에 관여합니다. 우리 몸이 직접 합성하지 않기 때문에 반드시 음식을 통해서 흡수해야 합니다.

 

건강한 적혈구는 작고 동그란 모양인데 B12가 부족해지면 타원형에 크고 불규칙한 모양으로 변하며 골수에서 혈액속으로 적절한 속도로 이동이 불가능하게 되어 빈혈이 되는 것입니다.

 

소고기는 굽는 것보다는 삶아먹는 것이 속도 편하고 흡수도 잘되므로 소고기 무국, 장조림으로 요리해 먹는 것이 좋습니다.

 

피조개(해산물)

 

피조개는 헤모글로빈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100g당 5mg의 철분이 들어있고 단백질, B12, 엽산이 풍부하며 혈액을 해독해 주는 타우린, 황을 함유한 아미노산이 들어 있습니다.

 

철분 섭취는 하고싶은데 콜레스테롤 걱정된다면 소고기보다 피조개를 먹는게 좋습니다. 피조개는 찜으로 쪄먹거나 채소 육수에 샤브샤브해서 먹는것이 회로 먹는것보다 좋습니다.

 

빈혈에 좋은 음식을 섭취할 때 주의 할 점은 커피, 홍차를 식후 바로마시면 철분, 미네랄의 흡수를 방해합니다. 식사 직후엔 바로 차를 드시지 마세요.

 

 

제이블랙 세계 대회 1등 어려웠던 과거

제이블랙은 스트릿댄스 1인자 제이블랙은 크리스 브라운, 스눕 독, 넬리가 극찬한 스트릿 댄스계의 1인자 입니다. 본명은 조진수이며 1982년 11월 27일 생으로 올해 나이 40입니다. 삼남매중 둘째이

bandalmok.tistory.com